HOME 마이인빌 메일 고객센터
자연이 살아 숨 쉬는 채석포 기행 채석포꽃게와 대하마을

광어

광어(넙치)는 백색 육질부 및 수분이 많고 콜라겐 함량이 적어 씹는 맛이 좋아 우리국민이 '회'로 가장 인기가 높은 종이다.생김새는 왼쪽에 눈이 있고 아래턱이 위턱보다 조금 앞쪽으로 튀어나와 있다. 또 입은 크며 경사져 있고, 양턱에는 날카로운 송곳니가 한 줄로 나 있다. 낚시 할 때는 미끼로 미꾸라지를 많이 쓴다. 넙치의 최대 몸길이는 85cm이며, 산란은 2~6월에 산란하고 1회에 14~40만개 정도 알을 낳는다.

특징

등.뒷.꼬리지느러미에 작은 흑색 반점이 많이 있다. 몸은 긴 타원형이며, 눈은 왼쪽에 있고 양턱의 이빨은 작고, 아래턱 봉합부는 돌출되어 있다. 비늘은 크고, 눈이 있는 쪽에 빗비늘, 눈이 없는 쪽은 둥근비늘로 덮여 있다. 서식은 바다밑에 붙어 작은 물고기 등을 잡아 먹고 산다.

제철시기

10월에서 다음해 2월까지 늦가을과 겨울에 가장 맛이 좋다. 봄철 산란후에는 맛이 크게 떨어져 `3월 넙치는 개도 안먹는다'는 속담도 있다.

영양/효능

단백질이 우수하고 지질 함량이 적어 맛이 담백하고 비린내가 적다.

광어와 가자미 구별법

모양은 비슷해도 맛은 전혀 다른 광어와 가자미는 두 눈이 나란히 머리 한 쪽에 붙어있다. 이 눈이 위로 가도록 생선을 '11'자 형으로 놓고 보면 광어와 가자미는 머리가 서로 바깥쪽을 향한다. 즉 머리가 왼쪽을 보고 있으면 광어, 오른쪽을 보고 있으면 가자미로 옛부터'좌 광어,우 가자미'로 구별했다.

광어로만든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