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마이인빌 메일 고객센터
자연이 살아 숨 쉬는 채석포 기행 채석포꽃게와 대하마을

붕장어

일명 아나고로 통하는 붕장어. 태안반도의 붕장어 통구이는 인기있는 계절음식의 별미중에 하나다. 특히 피서 시즌과 맞물려 항/포구와 해수욕장 주변에 즐비하게 늘어선 횟집과 식당에서는 욕객들에게 색다른 맛을 선사한다. 서해안 전역에서 주로 잡히는 붕장어는 단백질이 풍부해 관광객 뿐 아니라 이 지역 어민들에게도 인기가 많다. 1Kg이면 2~3명이 적은 비용으로 충분히 먹을 수 있으며 어디에서나 쉽게 요리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어 많은 사람들이 붕장어 요리를 즐긴다. 자연산으로 유명한 채석포에서는 붕장어 잡이의 성수기인 7월경에 채석포 내에서 직접 축제를 열어 청정해역에서 갓 잡아 올린 붕장어 요리와 함께 소비자와의 직거래를 시도하고 있다.

제철시기

붕장어 잡이의 성수기는 대략 6월초에서 8월말.

영양/효능

단백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여름철에 적합한 식품이며 비타민 A가 포함되어있다.

자연산구별법

35cm정도의 길이에 등 쪽은 황갈색을 띠고 배 쪽은 흰색을 띠는 것이 자연산이다.

관련음식

통풍이 잘되는 곳에 착화탄을 피운 후 손질한 붕장어를 석쇠에 올려 놓고 굵은 소금을 듬성듬성 뿌린다음 고기 빛깔이 노릇노릇해질 때까지 뒤집으며 잘 익히면 훌륭한 붕장어 통구이가 되는데 야영장 주변에서 가족과 함께 모여 즐기는 맛은 일품이다. 여기에 회초장이나 된장을 발라 마늘, 고추 등과 함께 상추쌈을 싸서 먹으면 독특한 맛을 더해주는데 소주 한잔 곁들이면 더욱 좋다. 이와 함께 양념구이도 인기다. 잘 다룬 붕장어에 갖은 양념을 골고루 발라 석쇠에 적당히 익힌 후 먹으면 또 다른 붕장어의 별미를 느낄수 있다. 조심해야할 사항은 붕장어가 불에 타지 않도록 자주 뒤집어 주어야 제맛을 느낄수 있다. 이미 해수욕 시즌의 계절음식으로 자리잡고 있는 "붕장어 통구이"는 일반인은 물론 해수욕객들에게 인기있는 별미중에 하나다. 맛이 독특할 뿐만 아니라 값이 싸고 요리도 간편하여 점차 즐기는 이들이 늘고 있다.

붕장어로만든음식